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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기업_마케팅

울릉군 도시브랜드 개발

by kendoo 2020. 2. 8.

2012년 울릉군 공동브랜드 개발 이후 2014년 울릉군 프로젝트로 진행된 도시브랜드 개발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울릉도는 관광객이 상당히 방문하고 싶어하고, 많이 방문하는 핫 플레이스인데 비해 다른 지자체들이 앞다투어 도시브랜드를 개발하던 시기보다 상당히 늦은 시기에 도시브랜드를 개발한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공동브랜드에 비해 도시브랜드는 대내외 상징적인 도시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형성하기 때문에, 더군다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인 울릉도이다 보니 많은 자료와 조사를 바탕으로 접근했으며 개발 프로세스를 꼼꼼히 설정하여 울릉도의 특징이 명확히 드러나는, 우리나라 동해의 유일한 영토인 울릉도의 차별화된 도시브랜드를 개발하고자 노력했다.

 

울릉군 도시브랜드 개발 프로젝트 개요 

 

1. 프로젝트 목적

- 울릉군이 가진 다양한 자연문화역사적 자원을 통합해 나타낼 수 있고 울릉군의 이미지를 미래지향적이며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를 개발

- 울릉군의 이미지를 국내외에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지역의 정체성 확립으로 군민 모두가 하나 되는 계기 마련

 

2. 프로젝트 범위

- 울릉군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특성과 비전을 담은 브랜드 슬로건 개발

- 도시 브랜딩 마케팅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그래픽 및 응용상품 개발

- 군민이 참여하고 군을 홍보할 수 있는 이벤트 등 홍보방안 개발

 

3. 프로젝트 기본방향

- 울릉군이 가지고 있는 Identity의 토대위에 발전적인 비전을 제시

- 군을 대표하는 시각적 상징 기능을 가진 브랜드슬로건 개발

- 군의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홍보마케팅 방안 개발

 

프로젝트 개발 내용

 

1. 브랜드 네이밍(브랜드슬로건) 개발

- 개발업체는 자체개발과 군민 공모를 병행

- 울릉군의 미래지향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 브랜드 네이밍 개발

- 울릉군 홈페이지를 통한 군민의견 수렴

- 표검색을 실시하여 개발 결과물들을 상표등록 할 시에 유사성에 대한 법적 시비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함

 

2. 브랜드슬로건 디자인 개발

- 현재의 CI와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디자인 개발

- 개발된 기본시스템은 전문가 및 울릉군의 자문과 군민 선호도 조사 등을 실시하되 3개 이상의 시안을 제시하여야 함

- 수렴된 의견을 반영한 3개 시안을 울릉군에 보고회를 개최하여 수정, 보완을 거친 후 최종안을 확정하여야 함

- 확정된 기본 시스템을 중심으로 서식, 표찰류 등 응용 항목마다 개발목표 및 개발 방침을 설정하여 응용시스템을 완성하여야 함

- 확정된 기본시스템을 중심으로 다양한 응용상품을 개발하여 종류별 디자인을 제출하고 최종 보고회 시 울릉군의 승인을 받아야 함

 

3. 브랜드슬로건 활용 지역마케팅 방안

- 울릉군 도시브랜드 슬로건을 컨셉으로 지역이미지 제고와 도민참여 등 지역 마케팅에 대한 방안을 개발하여 각 사업에 맞는 계획을 제출함

- 홍보를 위한 홍보물 시안 : 리플렛 1종 등

- 울릉군 도시브랜드 슬로건 선포식 등 이벤트개발 계획서

 

울릉군의 일반 현황을 프로젝트 당시에서 보면 행정조직은 1읍2면, 인구는 10,797명이었으며 지역 특성은 화산암으로 이루어진 오각형 섬으로 해안선 길이는 64.43km로 유인도 4개, 무인도 40개, 총 44개의 섬이 있다. 3무(無) 도둑, 공해, 뱀이 없고 5다(多) 물, 미인, 돌, 바람, 향나무의 섬으로 울릉도는 그 동안 신비의 섬으로 이미지화했다.

 

그리고 관광객은 성수기 기준 1일 최대 입도는 5,288명(2012년 기준), 1일 최대 최류 5,820명으로 울릉군 인구의 절반이 넘는 관광객이 찾아오는 곳으로 천혜의 해양 관광자원과 풍부한 녹색환경 자원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울릉군의 아이덴티티를 통합할 수 있는 도시브랜드 이미지 창출 및 활용이 필요하게 되었던 것이다.

 

울릉군 도시브랜드 개발진행은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되었다.

울릉군의 현황과 미래비전을 연구 → ②울릉군 도시브랜드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 ③울릉군 도시브랜드 대국민 슬로건 공모 → ④울릉군 도시브랜드 슬로건 방향 및 컨셉 추출 → ⑤울릉군 도시브랜드 슬로건&디자인 후보안 선호도 조사 → ⑥울릉군 도시브랜드 슬로건&디자인 확정 → ⑦울릉군 도시브랜드 디자인 매뉴얼 개발

 

먼저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가독성 측면에서 짧고 쉬운 국문 및 영문 슬로건으로 Impact 있게 표현, 도시의 이미지에 부합되는 의미, 친근감 있는 단어로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도시 이미지 전달을 하고 있었으며 심미적 측면에서 부드럽고 유연한 Typography와 Visual로 시각화했으며 주목성이 높은 색상들을 사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조사를 바탕으로 도시브랜드 전략유형 3가지(기존 핵심가치의 강화/잠재가치의 핵심가치화/새로운 핵심 가치의 실현) 중에서 '잠재가치의 핵심가치화'를 선택했으며 울릉군 도시브랜드의 장기적인 비젼 수립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가치있는 브랜드는 우연히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철저히 기회되고 관리었으며,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실시, 그리고 브랜드의 위상과 역할을 명확히 한다는 것이다.

 

울릉군 도시브랜드 마케팅의 핵심으로 울릉군 위상 강화로 국내외 알려진 울릉도는 독도와 더불어 깨끗하고 자연환경이 좋은 정도로만 인식되어 있는 것을, 첫째, 대한민국 동해의 유일한 영토, 44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결코 작지 않은 섬으로 위상을 재정립하고자 했으며, 둘째, 이야기가 있는 환상의 섬으로 섬 곳곳에 남아 있는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육지에서 만날 수 없는 보물같은 신비한 섬으로 호기심 유발, 셋째, 강력한 도시브랜드를 통해 울릉군 내에서는 물론 국내외 예비 관광객에게 울릉도를 알리는 커뮤니케이션 강화의 기회로 삼는 것을 지향하고자 했다.

기존 울릉군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

그 동안 울릉군은 상징 심볼마크와 캐릭터, '신비의 섬' 등 여러 가지를 통일성 있게 사용하지 않아 집중화된 이미지 확립 및 슬로건이 부재하였으며 향후 개발되는 도시브랜드 메뉴얼을 통해 통일되고 일관성 있는 활용, 즉, '이미지 집중화'의 필요성이 있었다, 따라서 도시브랜드의 개발 방향성 설정 및 키워드를 추출하였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1.해양관광자원 - 푸른파도,생생한, 청정해역, 생동감, Clean, Healing, Sharing, Ocean, Alive, Dynamic 등

2.친환경 생태자원 - 건강한, 문화, 평화, 가족, 행복, 쉬고 싶은, Nature, Sun, Fresh, Green, Island 등

3.풍부한 농특산물 - 명이나물, 오징어, 깨끗한, 다양한, 신뢰, Wellbeing, Food Cuture, Quality 등

4.울릉군 이야기 - 역사와 문화, 전설, 신비의 섬, 44개의 섬, Treasure Island, Together, History 등

 

울릉군 현재의 이미지와 마래지향적인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해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총 446명이 설문에 참여하였고 설문조사 결과에 반영되는 유효 응답율은 최종 92.82%로 확인되었으며 도시브랜드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30%는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응답을 받았다.

1) 설문문항 - 14문항(울릉군/한국디자인진흥원 협의)

2) 설문조사방식 - 울릉군(홈페이지)/한국디자인진흥원(E-Mail, SNS, 모바일)

3) 설문조사기간 - 2014519~ 65(18)

4) 설문응답자 - 446명(유효응답율 92.82%/414) 

 

설문조사를 분석해서 총체적인 결론을 요약하면

- 울릉군의 우수한 가치에도 불구하고 교통 및 기반시설, 홍보 부족으로 인지도와 접근성이 떨어지고 심리적 거리감이 형성되어 있다.

- 기존에 잘 알려진 울릉군의 농·특산물외에도 해양·생태 자원, 지질자원 및 관광자원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

- 지역에 대한 호기심이나 호감도가 있는 편이나 홍보 및 마케팅 부족으로 도시에 대한 통일된 이미지가 없다.

- 미래 지향적 국제 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핵심가치를 극대화하면서 친근하게 기억될 수 있는 도시아이덴티티가 필요하다.

울릉군 도시브랜드 개발 회의

또한 울릉군 도시브랜드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슬로건 공모를 실시, 54개의 슬로건이 접수되었다. 심사결과 당선작은 없으며 우수작 1, 입선 3명 등 총 4명을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1.우수: 海맑은 울릉

2.입선: 천년의 가치, 신비의 섬 울릉

3.입선: 대한민국 푸른(파란)쉼표, 울릉도!

4.입선: 무공해 청정 울릉! 자연을 즐겨

- 슬로건 공모방식 - 울릉군 홈페이지 접수

- 슬로건 공모기간 - 2014623~ 710(18)

- 슬로건 응모수 - 54

- 슬로건 공모심사 - 2014811~ 818(울릉군/한국디자인진흥원)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울릉군 도시브랜드 개발전략을 위한 핵심요소, 포지셔닝, 컨셉을 추출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개발전략

2.포지셔닝

 

3.컨셉도출

대한민국 동해의 유일한 해양·생태·관광의 글로벌 메카 울릉도 

(“생태·해양·지질자원” 등을 보유하고 있는 울릉군의 가치와 세계적인 도시로 발돋움 하는 울릉군의 의지를 친근하면서 긍정적인 언어로 표현한다.)  

 

최종 컨셉에 따른 도시브랜드 슬로건 및 디자인 3종을 전문가 및 비전문가 등 총 100명에게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와 함께 울릉군에 제안하였다.

 

1. 우리島 울릉도

우리섬, 울릉도에 간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섬을 의미하는 그래픽으로 떠오르는 해의 형상 안에 섬자를 배치하였으며 대신 울릉도와 독도를 그래픽화 한 산을 적용하였다. 울릉도의 바다, 자연을 상징하는 블루컬러를 그라데이션으로 적용하여 생동감 있게 표현하였으며 우리자는 친근하면서 힘 있는 캘리체를 활용하였다.

2. East One 울릉

동쪽의 단하나, 최고의 섬, 울릉도

영문을 힘찬 느낌의 캘리로 표현하였으며 ‘T'자와 그래픽화 한 울릉도와 독도를 배치하여 푸른 동해에 떠있는 섬을 형상화 하였다. ’One'은 동해의 하나뿐인 섬과 더불어 최고라는 울릉군의 자신감을 의미하며 오렌지 컬러는 울릉군에서 나오는 농·특산물을 나타내고 있다.

 

3. Hey! 울릉

헤이 울릉이 당신을 반갑게 맞이 한다

울릉도의 바다, 자여느 특산물, 레저를 표현한 그래픽을 적용하였으며 마치 사람들을 반갑게 맞이하는 느낌의 Hey!울릉의 조화를 통해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Hey‘Healing, Exciting, Yummy'의 이니셜을 의미하며 하단에 배치하여 의미를 분명히 하였다.

 

슬로건 선호도 조사 및 결과

1) 조사대상 - 한국디자인진흥원 본사 디자인전문가(50), 비전문가(30),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추천디자이너(20)/100

2) 조사방식 - 대면설문/온라인설문

3) 조사기간 - 20141117~ 21(5)

위 표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우리도() 울릉도슬로건 선호도가 60%로 다른 안보다 압도적인 수치를 보임, 이유로는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대·내외적으로 같은 입장에서 바라 볼 수 있으며, 의미적 해석으로도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과 모든 연령층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Hey!울릉20~30대 젊은 층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였음, 또한 울릉도라는 지역적 이미지 특성을 감안하면 영문보다는 한글 슬로건이 잘 어울리고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디자인 선호도 조사 및 결과

1) 조사대상 - 한국디자인진흥원 본사 디자인전문가(40), 비전문가(30), 초대&추천디자이너(50)/120

2) 조사방식 - 대면설문/온라인설문

3) 조사기간 - 2014123~ 10(8)

우리도() 울릉도디자인()45%로 다른 안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이유로는 슬로건 이미지 연상에 적절하다는 것과 디자인적 의미와 해석이 다양하게 상징으로 내포하고 있다는 부분이며 슬로건 선호도에서 3위를 했던 ‘East One Ulleung'은 디자인 선호도에서 30%2위를 ’Hey! 울릉25%로 나타났다. 후보 안으로 제시된 슬로건과 디자인()이 심미적으로 울릉도 이미지를 잘 표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시된 후보() 도시브랜드가 울릉군이 내재하고 있는 시각적 상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울릉군은 도시브랜드 3가지 안에서 '우리도 울릉도'와 'Hey! 울릉'을 최종 후보안으로 압축하여 군민 의견을 수렴한 뒤 최종 '우리도 울릉도'로 결정하고 울릉군 상징물 관리위원회을 통해 최종 수정없이 원 안을 확정하였다. 군 의회에서도 새롭게 개발된 도시브랜드에 대해 많은 만족감을 표시하였으며 울릉군 관계자는 성공적인 도시브랜드 개발 이후 모든 모임에서 '우리도 울릉도'가 건배사로 통용된다고 하였다.  

 

 

울릉군 최종 도시브랜드

"우리도 울릉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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