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기업_마케팅

울산시 남구 도시 브랜드 슬로건 디자인 개발

by kendoo 2020. 1. 29.

2015년 울산광역시 남구 도시브랜드 슬로건 및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내용으로 많은 우여곡절을 걲으며 잘 마무리 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짧은 개발 기간으로 한달에 4~5번 정도 울산에 출장을 다녀왔으며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알게 된 남구는 울산 시민들이 거주하고 싶은 울산의 중심이자 우리가 익히 들었던 울산의 대부분의 관광지가 많이 분포하고 있었다. 따라서 '미래를 향해 변화하는 행복한 남구'라는 이미지 정립과 정체성, 비젼이 필요했으며 도시 이미지를 통한 경쟁력 확보와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도약하고자 도시 브랜드 슬로건을 추진하게 되었다.    

울산광역시 남구 도시 브랜드 슬로건

 

도시 브랜드 슬로건 프로젝트 개요

1.프로젝트명 : 울산 남구 도시 브랜드 슬로건 개발 용역

2.프로젝트 목적

- 지역경쟁력 강화 및 다양한 도시 개발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도시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새로운 브랜드 슬로(BI) 개발을 통해 민선5기 구정지표인 미래를 향해 변화하는 행복 남구로서의 이미지 정립이 요구됨.

- 또한 울산 남구의 정체성과 비전을 담은 도시 브랜드 슬로건를 개발하여 세계화, 개방화 시대에 도시 이미지 경쟁력 확보 필요

 

3.프로젝트 추진방향

- 울산 남구의 발전상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단순 명료한 형태 역사, 문화, 산업, 관광 도시의 조화로운 개발계획과 연계한 특색을 살린 도시 브랜드 슬로건 개발

-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 및 대외적으로 홍보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이미지로 개발

 

4.프로젝트에 따른 기대효과

- 대내적으로는 구민의 자부심과 애향심을 높이고, 대외적으로는 통합된 이미지 개발로 국내외 인지도를 극대화하여 문화, 경제, 환경, 교통, 산업이 공존하는 자족도시의 이미지 구축

- 기존 관료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친숙한 이미지로 일반 구민들에게 친근하게 접근 할 수 있는 계기를 통하여 민, 일체감 조성

- 지역 특색을 시각화(상징화)하고 지역 이미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브랜드 가치상승

- 지역 이미지를 새롭게 개선·홍보하고, 미래 가치 목표 설정으로, 외부의 자원과 자본을 유인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지역 개발 수단으로 사용

 

프로젝트 개발 내용

1.개발 범위

- 울산 남구 도시 브랜드 슬로건 네이밍 개발

- 울산 남구의 자연 환경적, 지리적, 문화적 특성에 맞는 새로운 도시 브랜드 명칭 개발

- 울산 남구 브랜드 슬로건 디자인 개발

- 울산 남구 브랜드 슬로건 Basic System 개발 : 기본형, 그리드시스템, 색상 적용규정, 금지규정, 그래픽 모 티브 등

- 울산 남구 브랜드 슬로건 Application System 개발 : 서식류, 증서류, 장표류, 사인류, 깃발류, 홍보물류, 차량류, 복장류 등(협의에 따라 다소 조정 가능함)

- 울산 남구 브랜드 슬로건 디자인 가이드라인 및 관리 매뉴얼 제작

- 업무표장 상표출원

 

2.기획 및 브랜드 이미지 전략수립

- 자연적 요소 : 울산남구의 자연환경지리문화적 특성 검토

- 규범적 요소 : 울산남구의 지향목표, 미래상 등 상징적 요소 검토

- 통계자료 및 현황자료 등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도출된 이슈를 중심으로 브랜드 개발방향 설정

 

3.디자인()의 결정

- 모든 디자인의 개발 및 작성은 사전 충분한 연구와 비교, 분석 후 발주 기관의 의견을 수렴한다.

- 개발된 기본시스템은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의견을 수렴한 후 구정 조정위원회에서 최종 안을 결정한다.

- 프로젝트 수행자는 용역 발주 기관의 요구에 응한다.

 

4.프로젝트 공정 보고

- 세부계획에 의한 프로젝트 수행 방법, 작업우선순위에 따른 단계별 공정표를 착수보고 시 제출한다.

- 프로젝트의 예정공정에 의한 추진상황을 단계별 보고하여야 하며, 발주 기관 요구가 있을 경우에도 수시로 작업 척상황을 책임자가 직접 작성보고한다.

- 프로젝트 추진 경과보고는 각 단계별로 프로젝트 수행자 주관으로 개최하며 발주 기관과 사전 협의한다.

- 프로젝트 추진 상황보고는 착수, 중간, 최종 보고를 거친 후 지적된 사항 이나 수정을 요하는 사항을 보완한 제작품을 최종 승인함으로써 완성된다.

- 프로젝트 수행 중 구정 조정위원회 및 발주 기관의 요구가 있을 때 이에 한다.

 

5.디자인의 유사성

- 디자인이 유사성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발주 기관은 기본 시스템 부터 다시 시안을 제출 하도록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소요 비용은 프로젝트 수행자가 부담한다.

 

도시 브랜드는

1.도시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고 타 도시와 차별화된 해당 도시의 특성과 이미지를 상징하는 수단

2.특정도시가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환경, 역사적인 특징, 문화적이니 매력, 행정서비스나 다른 도시와 확연히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시의 명칭, 상징물, 디자인 혹은 그 결합체 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도시 브랜딩(마케팅)은 도시 브랜드 슬로건을 구축해 나가는 일련의 활동을 말하며 도시의 유, 무형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그 도시의 구성원(공공 및 민간부문)들이 협력하여 도시의 이해 관계자들이 선호하는 이미지, 제도, 시설 등을 개발 및 개선하고 이를 외부에 알리고 명확히 인식시켜 도시의 전체적인 자산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이다.

 

●도시브랜드 슬로건 결정 6요소와 전략 유형

도시브랜드 슬로건 유형

국내외 사례연구

도시브랜드 슬로건 개발을 위한 조사를 바탕으로 울산광역시 남구에 대한 지역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시청, 지방법원, 검찰청, 지방해양수산청 등 국가 및 지방 행정기관과 한국은행, 외환은행 등 금융기관이 밀집된 행정, 금융 도시

2.울산항, 울산역, 시외버스, 고속버스터미널 및 주요 고속도로가 지나가는 교통의 요충지

3.재래시장과 대형백화점, 대형할인점 등 신, 구 유통시장이 복합적으로 형성된 상업도시

4.귀신고래가 출몰하는 극경회유해면(천연기념물 제 126호 지정)을 보유하고 있는 관광도시

5.처용설화의 근원지이며 울산의 상징 처용무전승, 처용탈 제작 등이 활발히 진행되는 전통이 살아있는 도시

6.미포국가산업단지와 울산석석유화학단지에 수 많은 기업이 입지하고 있는 기업도시

7.시민이 안식처이자 힐링 산책로인 '선암수변공원과 울산대공원', '솔마루 길' 조성, 울산 문수경기장과 국제양궁장 등 스포츠와 문화 인프라 확장에 따른 문화, 체육 도시

8.장생포 고래박물관, 고래생태체험관 등 고래 인프라 확충을 통한 대한민국 고래 산업의 메카이자 관광도시

 

울산광역시 남구 도시 브랜드 슬로건 개발 기본 방향

따라서 남구의 도시 브랜드 슬로건의 개발은 잠재적으로 보유하고 있던 가치를 발굴하여 새로운 시대적 흐름에 맞게 개발, 발전시켜 핵심가치화 하는 '잠재가치의 핵심가치화(Repositoning)' 전략 유형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남구의 차별화된 이미지 전달을 위해 브랜드 표현형+전달의미형으로 도시 브랜드 슬로건으로 지향하였고 울산 내 다른 지자체보다 우위적인 표현인 '울산중심(울산의 중심)' 의 비교 우위와 '으뜸 남구'이라는 최상 우위, '행복 남구'라는 단순 우위로 적용하여 표현하였다. 

 

따라서 남구의 도시 브랜드 슬로건 컨셉은 '울산광역시를 대표하는 중심도시', '풍요롭고 여유로운 행복한 도시',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하는 혁신적인 도시'를 함축하는 

울산광역시의 미래지향적 가치와 발전을 선도하는 도시 행복중심 "남구"를

바탕으로 도시 브랜드 슬로건 및 디자인 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1.울산중심 으뜸남구

도시브랜드 트렌드를 반영하여 최대한 깔끔하고 심플한 서체와 레이아웃으로 가독성을 높였으며 '남구'를 그래픽화하여 경제, 문화, 자연, 복지 등을 컬러로 표현, 울산중심 남구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2.울산중심 으뜸남구

한글만을 활용한 심플한 그래픽 서체와 레이아웃으로 정리하였으며 상하, 좌우로 연결되어 가독성이 좋고 시각적 효과가 높도록 하였으며 컬러는 '남구'가 보유하고 있는 가치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3.울산의 중심 행복남구

행복이라는 이미지를 원으로 시각화했으며 사용된 컬러는 '남구'가 갖고 있는 다양한 가치를 표현하고 있으며 중앙의 '행복남구'는 여유롭고 유연하면서 부드러운 느낌의 캘리 서체를 적용하여 기하학적인 원의 상징이미지와 조화롭도록 디자인 하였다.

4.울산의 중심 행복남구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의 캘리 서체를 활용, '울산의 중심' 남구로서 시민의 행복을 세심하게 살피는 긍정적이고 따뜻한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모음 'ㅜ'를 형상화하여 구민을 감싸안는 상징적 이미지와 웃는 입 모양을, 받침 ㅇ, ㄱ, ㅁ을 행복하게 웃는 모습으로 그래픽화 하였다. '울산의 중심'이 있는 상단의 형태는 남구의 상징인 고래를 사람의 머리로 시각화해 이중적인 의미를 부여하였다. 

남구에서는 제안한 4가지 도시 브랜드 슬로건 및 디자인 중에서 최종 후보 1번과 4번을 구민 1,500여명에게 실시한 선호도 조사에서 68.5%의 지지를 받았으며 남구의 지향 이미지와 목적 그리고 구정 목표, 정체성에 부합되는 4번으로 이견없이 결정하였다. 그래픽적으로 형상화 한 웃는 모습과 '울산의 중심'을 '울산중심'으로 변경하여 디자인을 수정하였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완성된 울산광역시 남구의 도시 브랜드 슬로건은 다음과 같은 디자인으로 결정되었고 2017년 '소비자가 선정한 신뢰브랜드 대상'에서 도시 브랜드가 대상을 수상하였다.

 

울산광역시 남구 최종 도시 브랜드 슬로건 디자인

 

 

 

 

브랜드&로고, 패키지, 카탈로그, 브로슈어, 리플렛, 그래픽 디자인 등 시각디자인 업무가 필요하면 산업디자인전문회사

디자인 켄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상담하면 해결됩니다. Homepage : www.designken.co.kr

 

메인 - 시각디자인전문회사 디자인 켄

산업디자인전문회사 디자인 켄

designken.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