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분야_제품

패키지 디자인(Package Design)

by kendoo 2019. 12. 21.

오늘날 패키지 디자인은 심리적 가치의 캡슐로서 어떤 상품의 품질과 성능 이상으로 그 브랜드와 패키지가 주는 심리적 만족감에 의해 판매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패키지는 상품의 세일즈맨으로서 또는 상품에 대한 광고로서, 브랜드로서, 차별화된 상품판매 전략의 일환으로서 상품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편리와 마케팅, 세일즈 포인트 등의 확대로 활용할 수 있다. 패키지 디자인은 짧은 기간에 좀더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관심을 유발하고 상품에 대한 친숙함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이때 전달되는 메세지는 즉각적이고 직접적이어야 하며 동시에 감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주목 요소을 갖고 있어야 한다. 

1)상품에 대한 정의로서의 제안(Proposition)의 명료성

2)차별화 된 독창적인 시각 표현

3)통합된 감각적 메세지와 놀람의 요소를 통한 감성적 연결

 

 

빅터 파파넥(Victor Papanack)은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저항심의 원인을 기능복합체의 연상적 측면을 무시하는데에서 연유한다, 따라서 디자인에 의한 연상은 중요하며 연상적 가치는 무의식 중에 깊이 뿌리 박힌 동기와 충동을 불러 일으키는 보편적인 것"으로 표현하였다. 연상은 시각적으로 '본다'의 개념에서 출발한다. 이는 시각적 자극으로 인해 소비자가 선택하고 적극적으로 탐색,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다'는 것이 단순히 눈을 통해 망막에 기록되는 상으로서가 아니라 보여지는 사물에 대한 본질의 확인, 파악, 해석하는 것으로 선택하고 적극적인 행위를 통해 시각적 심상이나 연상이 구성되고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패키지 디자인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말하는 것으로 기업의 내용과 제품의 1, 2차적인 기능, 품질의 내용을 담은 연상 또는 심상의 발생이 용이하여 소비자의 무의식 중에 뿌리 박힌 동기와 충동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그리고 기업과 제품의 본질을 확인, 파악, 해석할 수 있는, 보여지기 보다 읽혀지는 형태로서 수 많은 경쟁 기업, 제품 그리고 프로모션 속에서 시장과 소비자들에게 선택될 수 있게 포지셔닝 되어야 한다.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찾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하며 이외에도 여러 가지 목적을 갖고 있다. 소비자는 내용물을 알아보기 쉬운 포장을 더 편안하게 받아들인다. 하지만 소비자를 상품과의 특별한 관계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실용성을 넘어 외관적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강하게 끌어내야 한다. 이러한 패키지디자인은 보여지는 강력한 시각적 효과(Visual Impact)와 함께 감성적 접촉(Emotional Contact)이라는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경쟁한다. 이로 인해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형성되고 만들어질 수 있으며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한 후 이러한 경향은 지속된다. 제품의 용기나 포장을 개봉하는 것은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는, 긍정적인 영향으로 디자인 행위의 연속적 게획이다. 이렇듯 패키지 디자인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접점하는 매체이며 최종 커뮤니케이션하는 구체적이고 실체적 도구로서 보다 효과적으로 상품에 대한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상품이 특징에 따라 차별화 된 지기구조 개발과 그래픽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서 소비자는 직관적으로 받아들이고 인식하여 인지도를 높일 수가 있다.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서 물리적 영역은 제한적이고 입체적으로, 표현의 제약 또한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제약은 감각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디자인으로 해결한다면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제품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므로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외형적 이미지를 통해 제품의 신뢰와 기대를 제고시키고 그 범주 안에서 제품을 평가하게 한다. 또한 정보화 된 현대 사회속에서 패키지는 기본 기능인 제품의 보호, 보관, 유통, 사용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요인으로 소비자들에게 구매 동기를 주는 심리와 감성까지 중요 시 하게 되었으며 무한 경쟁 시대인 오늘날 마케팅 차원에서 적극적이고 소비자 지향적 중심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의 가치와 욕구 충족을 높이는 기호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로고, 패키지, 카탈로그, 브로슈어, 리플렛, 그래픽 디자인 등 시각디자인 업무가 필요하면 산업디자인전문회사

디자인 켄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상담하면 해결됩니다. Homepage : www.designken.co.kr

 

메인 - 시각디자인전문회사 디자인 켄

산업디자인전문회사 디자인 켄

designken.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