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Contemporary) 일러스트레이션은 창작이라는 순수 예술의 본질에 뿌리를 두고 상호 공존하면서 목적은 대중 매체를 통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다. 즉, 조형 예술과 대중 예술의 특성을 동시에 갖고 있으며 두 영역의 경계에서 존재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조형적 관점에서 볼 때 독창성, 표현방법은 순수 예술을 지향하고 있으나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은 주관적인 생각과 정서 또는 이념을 메세지라는 기호적 정보체계를 통해 시각 정보로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시각 문화가 증가되는 시대적 흐름속에서 대표적인 시각전달 분야인 일러스트레이션의 비중은 커져가고 있으며 그 유용성은 높아지고 있어 대중예술로서의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을 하나의 예술장르로 구분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대중 예술로서의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이 존재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20세기 후반부터 폭넓게 형성된 사상적, 문화적인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시대적 배경과 흐름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현대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장르와 영역을 구분하지 않고 다양하게 넘나들며 대중예술로서 정착되었고 동시에 조형적 언어로 책임있는 의식전달 매체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메세지를 통해 사람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특징을 나타냈다.
오랜 옛날부터 그림은 인간에게 무엇인가를 표현하기 위한 조형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되어 집단적 행위에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의미전달에 있어서 신속성을 요구하는 오늘날의 정보화 시대에 중요한 조형 언어로 작용한다. 또한 자본주의적인 맥락에서 목적 예술만을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중적 산업 사회에서 시각 정보 전달 수단이자 휴머니즘적 시각 환경을 형성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현대사회의 필수적인 조형 예술이 되고 있다.
과거 일러스트레이션은 좁은 의미로 책의 삽화나 컷 등 문장의 설명을 위한 보조적인 도구로 인식되었으나 정보화 시대인 오늘날에는 작품성을 갖고 있는 대중예술 또는 메세지 전달을 위한 시각 언어의 의미로서 독자적인 장르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되었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원 뜻은 "to make light explain"이란 뜻으로 "물체에 빛을 비추다",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끌어낸다"라는 의미로 즉, 보이지 않는 대상에 빛을 비추어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세계(감정, 사상, 정서 등)를 시각화 한다는 뜻이다. 인간과 그 사회에 무엇인가를 전달한다는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개념이 사람들끼리 상징을 사용하여 의미를 교환하는 것으로 볼 때 그러한 상징을 의도적으로 결합하여 메세지를 새로운 양식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류 문화는 산업혁명을 통해 읽는 시각 문화에서 보는 시각 문화로 변화했으며 극단적인 기계문명에 염증을 느낀 인간들은 필연적으로 인간의 손에 의한 인간적인 조형 욕구를 촉발시키며 이는 산업, 정보화에 따른 반 기계적 문명을 원하는 대중들에게 영혼의 문화로서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이 대중 예술로 각광을 받게 된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의 본질적인 기능의 수행은 조형을 통해 표현 방법과 사고와의 결합으로 어떤 개념의 이미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식별력과 독자성이 결합되어 합목적성을 부여하고 대량복제의 과정을 거쳐 대중들에게 전달된다는 것이다. 아울러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일러스트레이션이므로 사회성과 대중성을 가지고 사회의 현실과 문화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조형적 표현, 개성이 드러난 표현이 가능함으로 예술성도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언어의 형식을 빌리지 않은, 형태와 색채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이란 관점에서 순수 예술과 일러스트레이션이 공통점이 있듯이 예술은 일러스트레이션과 본질적인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러스트레이션은 사회, 문화적으로 예술성과 실용성을 포괄하는 대중 예술이며 순수 예술과는 달리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은 시대적 사상인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에서 객관성은 정확한 것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비개성적인 것이 되었으며 작품의 구성에 있어서 주제의 이미지, 단조로운 표현 방법 등에서 벗어나 활기찬 색채와 다양한 질감, 시각적 선택 요소로 구성하여 복잡하면서 다원적인 표현을 시도했다. 또한 작가들도 각자 개성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인 지적 판단을 통해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영역에서 모습을 재편성 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은 시각 언어로서 전달하고자 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본래의 목적뿐만 아니라 대중예술로서 분위기, 감성, 정서, 이미지 체계, 생활양식 등도 전달해야 한다. 따라서 특별한 원칙이나 의미가 담겨 있지 않은 난해한 구성, 특별한 목적이나 연관성이 없는 메세지, 전통적 형식에 대한 복고성, 인용, 재사용, 꼴라쥬, 절충이미지, 혼성모방, 패러디 등은 포스트모더니즘적 조형예술이자 대중예술로서의 현대 일러스트레이션이 갖고 있는 하나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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